주제 : SNS부터 보고서까지 통용되는 글쓰기 공식
- 쓸거리가 분명하면 쓰는 것은 문제도 아니다!
저자 : 송숙희 - 이기는 글쓰기 (Write to win)솔루션 관련해서 다양한 활동 중
'글쓰기가 어려운 이유는 그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도하는 글을 써야하기 때문이며, 독자에게 그저 영향을 주는 정도가 아니라 엄밀하게 자신이 원하는 쪽으로 영향을 미쳐야 하기 때문이다.' -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논리정연하게 메시지를 개발하는 방법
자신의 메시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기 위한 에세이 쓰기를 배움
저자가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오레오맵 O.R.E.O Map'은 논리 요소에 맞추어 생각과 자료를 배치해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개발하는 프레임워크이자, 글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작업인 쓸거리를 기획하는데 필요한 과정을 압축해 놓은 발상 기법
* 쓸거리가 가장 중요하다. 쓸거리를 위한 아이디어 벼리기
*쓸거리를 만들고, 전달하기를 배운다.
* 핵심을 '빠르게' 전할 수 있다.
저자의 블로그 및 자료사이트 : http://www.돈이되는글쓰기.com/
O : Opinion 의견/결론/주장 > 핵심 내용
R : Reason 이유/근거 > 증명, 수치
E : Example 사례/예시 > 쐐기 밖기, 독자의 마음에 어필
O : Opinion 의견/강조/제안 > 제안하기, 독자의 반응을 촉구
"하버드에서는 글쓰기 연습량이 엄청나다. 글쓰기 수업으로 핵심을 향하 좋은 질문을 하도록 훈련했다"
오레오맵을 본격 가동하기 전에 '누구에게, 왜, 무슨말을 하고 싶은지'부터 정리
1. Target : 독자는 누구인가?
2. Idea : 독자에게 무슨 말을 할 것인가?
3. Value Proposition : 독자에게 전하는 매혹적인 약속
논리요소, 논리 삼총사
1. 결론 : 무엇을 어쩌라는 거지?
2. 이유 : 왜 그래야 하지?
3. 근거 : 그 이유가 타당한 기준은?
의견제시 : 핵심주제 - 보충설명1-보충설명2-정리하기
이유/근거대기 : 핵심주제 - 보충설명1-보충설명2-정리하기
사례들기 : 핵심주제 - 보충설명1-보충설명2-정리하기
의견 강조하기 : 핵심주제 - 보충설명1-보충설명2-정리하기
하버드식 5단락 에세이
도입부 > 핵심메시지 > 이유/근거 > 사례 > 종결/강조/제안